>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Do It Yourself_생활발효,종균발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4-22 10:50 조회2,792회 댓글0건

본문

*Do It Yourself(DIY)_생활발효,종균발효! 




발효식품 만들기 흐름이 두 줄기로 뻗어 가고 있다. 슬로푸드의 전통발효식품 제조가 오랜 기다림의 시간과 도시에서 공간(자연환경)의 어려움으로, 다수가 도전장을 내 밀었다가, 의욕이 한풀 꺾인 까닭이다. 

전통발효식품 도전은 귀농,귀촌, 귀산해 사업을 할 경우에는 완주 확률이 대단히 높다. 하지만 도시 안에 갇혀 있는 분들은 이제 생활발효, 즉 종균 발효 쪽으로 방향을 틀어가고 있다. Do It Yourself(DIY)다. 생활 속에서 이미 발효를 거친 천연재료와 종균이라는 발효과학을 얹은 방식으로의 변화다. 

발효식품은 건강을 지켜주는 식이요법이다. 맛잇는 음식에 대한 인간의 욕구를 채워주는 예술이기도 한다. 종균 발효의 특징은 "참 쉽다!"는 점이다. 전문적인 기술이 없어도, 멋진 발효실이 없어도 된다. 미생물과 미생물이 만들어 가는 발효과정을 알기 위한 과학적 노력을 조금은 게을리 해도 된다. 직장인이 접근하기 쉬운 방식이다. 

하지만 종균 발효, 즉 생활발효를 통해 자연과 가까워지고, 나의 소화기능과 면역력이 불끈 달라졌음을 느끼게 된다. 서초동 발효아카데미(www.ktfa.kr)는 2014년 연초부터 생활발효 강좌를 진행해 왔지만, 사회적 공감대로 연결되지는 못했다. 이제 전통발효에 대한 콘텐츠가 쌓이면서 발효의 두 축 중 하나인 생활(종균)발효가 꿈틀거리고 있다. 

올해는 생활 발효에 대한 강좌를 잇따라 열 계획이다. 3월부터 준비 중이며, 전통식품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4월 19일 '밥도둑 동아고추장 만들기' 수업에 참가해 봤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USTOMER CENTER
고객센터
02.6120.0258
궁금한 점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립니다.
| 한국전통발효아카데미 |
주소: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333길 36 해원빌딩 4층
TEL. 02-6120-0258~9

Copyright KTFA All Rights Reserved.